Rechercher dans ce blog

Wednesday, June 1, 2022

생보사, '허리띠 졸라매기' 가속…설계사 줄이고 영업수당 감축 - 데일리안

신계약 수당 1년 새 1천억↓

새 회계 앞두고 비용 방어전

국내 3대 생명보험사가 설계사 등에게 지급하는 영업 수당과 현장 영업 조직을 동시에 축소하고 있다.ⓒ연합뉴스국내 3대 생명보험사가 설계사 등에게 지급하는 영업 수당과 현장 영업 조직을 동시에 축소하고 있다.ⓒ연합뉴스

국내 3대 생명보험사가 새로운 계약을 유치해 온 설계사 등에게 지급하는 영업 수당을 1년 새 1000억원 넘게 감축하고, 현장 영업조직도 함께 축소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이하 코로나19) 이후 일상 회복이 빠르게 진행되고 있지만, 생명보험업계의 영업 환경은 좀처럼 기지개를 켜지 못하는 모습이다.

보험사의 재무 부담을 키울 새 국제회계기준(IFRS17) 도입이 눈앞으로 다가오면서 공성보다 수성에 집중하려는 생보업계의 허리띠 졸라매기는 더욱 가속화할 것으로 보인다.

2일 금융권에 따르면 삼성·한화·교보생명 등 3개 생보사가 올해 1분기 신계약에 대해 지급한 비례 수당은 총 5294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9.9% 줄었다. 액수로 따지면 1319억원 감소했다.

생보사별로 보면 우선 한화생명의 신계약 비례 수당 지출이 1009억원으로 같은 기간 대비 53.1% 급감했다. 이는 한화생명이 영업 조직을 별도로 떼 내는 이른바 제판 분리를 단행한 영향으로 풀이된다. 한화생명은 지난해 4월 한화생명금융서비스를 자회사로 설립하고, 대면 판매 채널을 완전히 분리한 상태다.

삼성생명의 신계약 비례 수당 역시 2338억원으로 9.7% 줄었다. 교보생명의 경우 관련 금액이 1947억원으로 4.1% 늘며 조사 대상 생보사 중 유일하게 증가세를 나타냈지만, 그 폭이 크지는 않은 편이었다.

3대 생명보험사 신계약 비례 수당 추이.ⓒ데일리안 부광우 기자3대 생명보험사 신계약 비례 수당 추이.ⓒ데일리안 부광우 기자

생보사가 새로운 고객 확보를 위해 들이는 비용이 이처럼 축소됐다는 것은 그만큼 영업 경쟁이 소강 국면을 보이고 있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특히 올해 들어 사회적 거리두기 방역 조치가 상당 부분 완화되면서 보험설계사를 통한 대면 판매 여건도 빠르게 개선되고 있음에도, 코로나19가 한창일 때보다 영업 인센티브가 줄었다는 점은 눈여겨봐야 할 대목이다.

이처럼 상품 판매 수당이 쪼그라들다 보니 이를 핵심 수익으로 삼는 설계사 조직 규모도 계속 위축되고 있는 실적이다. 생보협회에 따르면 지난해 말 8만6006명이었던 생보업계 설계사는 올해 1월 말 8만5116명, 2월 말 8만4603명으로 감소세가 이어지고 있다.

여기에 더해 본격 시행이 다가오고 있는 IFRS17은 생보업계의 행보를 더욱 조심스럽게 만들고 있는 핵심 요인이다. IFRS17 도입 시 재무 건전성 악화가 예상되는 만큼, 미리 씀씀이를 관리하겠다는 포석이다.

내년부터 IFRS17이 적용되면 생보사가 느낄 경영 압박은 한층 가중될 것으로 관측된다. 보험금 부채 평가 기준은 기존 원가에서 시가로 바뀌기 때문이다. 저금리 상태에서도 고금리로 판매된 상품은 가입자에게 돌려줘야 할 이자가 많은데 IFRS17은 이 차이를 모두 부채로 계산한다. 최근 생보업계가 수익성 개선에 그 어느 때보다 사활을 걸고 있는 이유다.

보험업계 관계자는 "IFRS17에 따른 타격을 가장 직접적으로 받을 것으로 보이는 생보업계의 사정 상 과열경쟁을 피하려는 분위기가 확산되면서 사업비 위축 흐름은 당분간 더 확산될 것"이라고 말했다.

©(주) 데일리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Adblock test (Why?)


생보사, '허리띠 졸라매기' 가속…설계사 줄이고 영업수당 감축 - 데일리안
Read More

No comments:

Post a Comment

인텍앤컴퍼니, ASUS Z790·B760 시리즈 메인보드 설맞이 포토 후기 이벤트 진행 - 뉴스탭

ASUS(에이수스) 공식 디스트리뷰터 인텍앤컴퍼니(대표 서정욱)가 설맞이 ASUS Z790, B760 시리즈 메인보드 포토 후기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전했다. 이번 이벤트는 2월 1일부터 2월 29일까지 진행한다. 참여 방법은 이벤트 기간 내에 인텍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