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엔비디아가 내놓은 지포스 RTX 4090 그래픽카드는 4K 환경에서 게임을 정복할 수 있는 성능을 가져 하이엔드 게이머들에게 많은 선택을 받고 있다.
이에 300만원을 호가하는 부담스러운 가격에도 불구하고, 폭발적인 인기로 인해 한 때 품귀 현상을 겪기도 했다. 최근에는 품귀 현상은 대부분 해소됐으나, 여전히 인기 제품으로 왕좌의 자리를 차지하고 있다.
게인워드의 국내 유통사인 디앤디컴 역시 이러한 시장의 트렌드에 맞는 ‘GAINWARD 지포스 RTX 4090 팬텀 D6X 24GB’을 선보이며,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
제품 구성품으로는 그래픽카드, 3pin RGB 헤더 케이블, 4x 8-pin-to-12VHPWR 케이블, 그래픽카드 지지대가 포함된다.
RTX 4090은 높은 성능에 따른 발열 해소를 위해 3.5 슬롯 수준의 쿨링 솔루션이 탑재되는 경우가 많은데, 해당 제품도 쿨링을 위해 탑재된 대형 히트싱크와 쿨링 솔루션의 무게를 감안하여 안정적인 거치를 위한 지지대를 기본으로 제공한다.
쿨링팬은 트리플 쿨링 플랫폼이 적용돼 3개의 사이클론팬이 최적의 속도로 구동해 적은 소음으로 빠르게 발열을 해소할 수 있다. 또한 GPU에 부하가 거의 없을 때에는 쿨링 팬을 정지시켜 불필요한 소음을 줄인다.
|
기판 뒷면을 빈틈 없이 커버하는 풀커버리지 메탈 백플레이트가 제공돼 후면 기판 파손을 막고 기판이 휘는 것을 방지해준다.
|
여기에 게인워드 PHANTOM 로고를 인쇄해 조금 더 고급스러운 느낌을 주었다. 백플레이트 끝 부분의 PCB가 비어있는 공간에는 빠른 열 해소를 위해 에어홀이 마련됐다.
백플레이트 이외에도 PCB와 히트싱크 사이에 적용된 울트라 프로텍션 플레이트는 무거운 그래픽카드 무게로 인한 변형을 막아준다.
|
대형 알루미늄 히트싱크 엣지 부분이 꺾인 형태의 디퓨저핀 히트싱크를 적용했으며 총 8개의 히트파이프를 통해 그래픽카드의 발열을 빠르게 해소시킨다.
GPU의 주요 부품인 GPU 칩셋이나 메모리 부분의 열을 보다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한 베이퍼 챔버도 히트스프레더 부분에 적용되었다.
듀얼 바이오스를 적용하여 퍼포먼스 모드(P) 및 사일런트 모드(S)로 설정하여 사용이 가능한데, 고성능을 원하는 사용자는 P 모드를 추천하고 저소음을 중시하는 사용자는 S모드로 변경해 사용하는 것이 권장된다.
그래픽카드 측면를 통해 대형 히트싱크를 확인할 수 있다. 또한 GEFORCE RTX 및 PHANTOM 로고가 측면에 배치되어 있는 모습도 볼 수 있다. 어드레서블 RGB LED를 측면 로고 부분에 적용했다.
전원 입력을 위해 PCIe 5.0 전원 케이블을 지원하는 파워서플라이를 사용하거나 동봉된 4x 8-pin-to-12VHPWR 케이블에 4개의 6+2Pin PCIe 전원 케이블을 연결해주어야 한다.
다른 기기와 그래픽카드의 RGB LED 연동을 위한 케이블을 연결하기 위한 단자도 측면에 위치해 있다.
|
3개의 DP 단자와 1개의 HDMI 단자를 통해 최대 4개의 디스플레이 연결을 지원한다. HDMI 2.1a 규격 및 DP1.4a 규격으로 최대 8K@60Hz의 해상도까지 지원한다.
|
제품을 하나씩 분해하면 백플레이트, 메인 PCB, 쿨러 및 히트싱크로 나누어지는 것을 볼 수 있다. 그래픽카드 칩셋은 열전도를 위한 서멀구리스가 넉넉하게 도포되어 있다.
GDDR6X 메모리 및 전원부 관련 부품들도 발생하는 열을 빠르게 쿨링 솔루션으로 전달할 수 있도록 서멀패드가 적용됐다.
기판 중앙에는 RTX 4090 칩셋(GA102-300-A1)이 탑재됐고, 주변으로 총 12개의 마이크론 GDDR6X가 적용됐다.
|
다음으로 해당 제품의 실제 벤치마크 및 게임 성능은 어느정도 수준인지 테스트를 통해 확인해 보았다.
<테스트 사양>
CPU : RYZEN 9 7950X
M/B : ASRock X670E Taichi
RAM : SK Hynix DDR5-4800 8GB x 2ea
VGA : GAINWARD 지포스 RTX 4090 팬텀 D6X 24GB / 지포스 RTX 3090 Ti
SSD : Seagate Firecuda 520 2TB SSD
PSU : 마이크로닉스 PerformanceII 1000W GOLD 80PLUS BRONZE
3DMark FireStrike, TimeSpy 테스트를 통해 이전 지포스 RTX 3090 Ti와 RTX 4090을 비교했을 때 FireStrike 그래픽스코어는 약 14,100 점 이상 높은 점수를 기록했다. Time Spy 그래픽스코어에서도 RTX 4090이 12,000점 이상 더 높은 성능을 보여주었다.
|
Final Fantasy XV 벤치마크 결과에서는 지포스 RTX 3090 Ti 보다 RTX 4090이 약 1,200점 이상 더 높은 점수를 보여주었다.
배틀그라운드 리플레이를 사용한 4K 해상도 벤치마크 결과에서는 지포스 RTX 4090이 RTX 3090 Ti 보다 평균 90프레임 정도 높은 프레임을 기록했다. 1% Low 프레임도 60프레임 이상 높게 측정되어 배틀그라운드를 4K 해상도에서 매우 원활하게 플레이할 수 있는 성능을 갖추었다고 판단된다.
로스트아크 회상의 서를 활용한 4K 해상도 벤치마크 테스트에서는 지포스 RTX 4090이 RTX 3090 Ti 보다 평균 55프레임 이상 높은 성능을 보여주었다. 1% Low 프레임은 7 프레임 정도 높은 성능을 보여주었다. 지포스 RTX 4090을 사용한다면 4K 해상도로 로스트아크를 가장 높은 최상 옵션으로 충분히 플레이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파크라이6 벤치마크에서는 지포스 RTX 4090이 RTX 3090 Ti보다 평균 36프레임 높은 성능을 보여주었다. 최신 AAA 게임도 평균 100프레임 이상의 높은 프레임으로 플레이 가능하므로 4K 해상도에서 대부분의 게임을 가장 높은 옵션으로 원활하게 플레이할 수 있는 성능을 갖추었다고 할 수 있다.
강력한 쿨링 솔루션과 고성능 칩셋의 조화
지포스 RTX 4090은 강력한 성능만큼 발열이 동반될 수 있다. 여기에 GDDR6X 메모리 또한 고성능인 만큼 높은 발열이 발생한다.
‘GAINWARD 지포스 RTX 4090 팬텀 D6X 24GB’는 3개의 쿨링팬과 대형 알루미늄 히트싱크, 8개의 히트파이프, 베이퍼챔버 등을 적용해 발열을 효과적으로 해소하는 구조를 갖췄다.
풀커버리지 메탈 백플레이트 및 울트라 프로텍션 플레이트를 통해 무거운 무게로 인해 기판 휨이나 변형이 발생하는 것을 사전에 방지했으며, 무게로 인한 메인보드 손상 방지를 고려해 기본으로 그래픽카드 지지대를 제공하는 것도 매력적이다.
여기에 RTX 4090 칩셋의 성능을 충분히 끌어내 4K 해상도 가장 높은 옵션을 기준으로 AAA급 게임 및 온라인 게임을 100프레임 이상으로 구동할 수 있어 다가오는 겨울 시즌 실내에서 게임 플레이에 집중할 예정인 소비자들에게 좋은 선택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무엇보다 디앤디컴에서 유통하는 게인워드 그래픽카드는 3년의 무상 서비스가 제공되며, 전국 5개 서비스센터를 통해 서비스를 받을 수 있어 지방에서도 비교적 편리하게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구입 후 1년 이내 불량 발생하여 서비스가 필요한 경우 왕복 택배비를 디앤디컴에서 무료 지원하거나 전문적인 상담을 위한 상담원 배치 및 상담 이력 관리를 제공하기 때문에 서비스를 중요시하는 소비자에게는 더욱 매력적인 제품이 될 것이다.
듬직한 외형에 강한 성능 'GAINWARD 지포스 RTX 4090 팬텀 D6X 24GB' - 뉴스탭
Read More
No comments:
Post a Comment